728x90
반응형
투자하고 배당받는 리츠(REITs) 제대로 알고 투자하자
최근 몇 년간 부동산이 롤러코스터처럼 오르막과 내리막을 반복하며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. 이젠 바닥을 찍었다. 아니다. 아직 저점을 찍으려면 더 있어야 한다... 등등 전문가들 조차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.
이럴 때 리츠(REITs)에 투자해 보는 건 어떨까요? 들어보긴 했는데 도대체 리츠(REITs)가 뭔지 모르시겠죠?
때마침 국토교통부에서 알기 쉽게 리츠(REITs)를 설명한 내용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.

"리츠가 뭐예요?? 과자인가요?? "
- 리츠(REITs)는 많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개별적으로 투자하기 힘든 고가ㆍ우량부동산에 투자하고, 그 수익을 배당하는 주식회사예요. 대표적으로 서울 도심의 대형 오피스, 호텔 등에 투자하고, 자산규모는 약 98조에요(24.05.31. 기준)

- 우리나라 부동산 가치는 약 1경 5천조원(’22년 기준, 통계청)이며, 개발ㆍ임대 분야 매출은 연간 약 190조원(부동산원) 이지만, 부동산 시장에서 개발ㆍ임대ㆍ매각 등 막대한 이익이 창출되나, 많은 자금이 소요되어 일반 국민 참여는 사실상 곤란합니다.
- 하지만 국민도 부동산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‘다수로부터 (소액)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하고 이익을 나눠’ 주는 리츠(부동산투자회사)를 2001년 도입하게 됐습니다.
- 리츠가 배당을 주는 방법은 부동산을 운영하면서 나오는 임대료 수익과 매각할 때 발생하는 매각차익 중 90% 이상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돌려줘요. 보통 1년에 1번씩 배당하고 있는데, 1년에 2~4번씩 배당하는 회사도 있어요.

- 하지만, 리츠는 명목회사(paper company)로 실체가 없어 동료들이 필요합니다.
- 리츠의 동료로는 자산관리회사(AMC)와 자산보관기관이 있습니다.

"그럼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요??? "
- 부동산 직접 투자의 경우 오피스 투자수익률이 1.02%인 반면 (2022년 4분기 전국 기준), 리츠의 경우 평균 약 9%의 배당수익률을 제공합니다. (2022년 전체리츠 배당수익률 기준)
- 리츠가 우량한 대형 오피스 위주로 투자하고, 배당금에 대한 세제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어요.
- 부동산 직접 투자 시 투자자에게 취득ㆍ재산세 등 비용이 발생하지만, 리츠 투자 시 투자자에게 주식 거래수수료 수준의 비용만 발생하고, 배당소득세 분리과세 혜택도 있답니다. 단, 리츠가 부동산 투자시 세금비용이 발생하지만 취득세 중과배제, 재산세 분리과세 등 세제혜택이 있어요
- 또한, 부동산 직접 투자는 대출이 필요할 만큼 자금이 많이 들지만, 리츠는 공모가 기준 1주당 5천원 수준으로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해요.


"이젠 투자하는 방법이 궁금하시죠?"
- 리츠의 투자 방법은 크게 상장 리츠와 비상장 리츠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- 상장리츠는 주식시장에 등록된 리츠는 뜻합니다.
- 따라서 일반 주식과 동일하게 증권사를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.
- 비상장리츠의 경우 주식시장에 등록되지 않은 리츠이기 때문에 <리츠정보시스템>에 올라온 공모 현황을 확인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.

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.
국토교통부
주거 안정으로 민생을 회복하고 국민의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!
www.molit.go.kr
2024.05.30 - [분류 전체보기] - 나는 SOLO를 통해 알게 된 책 '도둑맞은 집중력'
나는 SOLO를 통해 알게 된 책 '도둑맞은 집중력'
나는 SOLO를 통해 알게 된 책 '도둑맞은 집중력'2024년을 맞이하면서 누구나 하는 결심! 그중 저에게 있어 중요한 미션 중에 하나는 바로 '독서'였습니다.나이 먹으며 가장 후회스러운 부분이 독서
one.good-mania.com
반응형